주치의 민승기. 서명 (인)

 

 

 

 

 

Q:질문해도 될까요?  A:네!

 

1. 책에 따라 구외장치 견인력을 head gear : 300~500g / face mask : 400~600g / chin cap : 300~700g 으로 각각 좀 다르게 보던데 이 차이가 의미가 있는지요?  A:HG나 CC는 힘이 TMJ에 집중됩니다. 사용 가능한 최고치를 쓴게 아닌가 싶어요.  RP/HG는 치아 2~4개에 힘이 가해지는데 TMJ disc보다는 사용할 수 있는 힘이 강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와 같은 견인력의 크기를 결정할 때 어떤 기준으로 하는지요?  예를들어 어떤 경우에 어느 정도의 견인력을 준다든지 하는 기준이 있는지요?  A:clinician’s humble experience.

견인력 크기가 매우 예민한 문제인가요?  예를 들어 10, 20g 더 강하게 작용시킨 것이 치아에 큰 영향을 주는지요? 아니면 그 정도의 크기는 무시해도 되는 것인지요?  A:no, no and yes.

상황에 따라서는 좌우 견인력의 크기를 다르게 할 수도 있는 것인지요?  A:facebow 길이와 폭을 조절한 asymmetric HG가 있는데 실제로 좌우 견인력이 다르게 작용하는게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2. J-hook형 헤드기어는 골격성의 문제일 경우보다는 주로 앵커 보강용으로 사용하나요?  A:J hook.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anchor 보강 혹은 견치 후방이동에 사용했었습니다.  1993년에..

 

3. 치성 부정교합 중 총생과 고르지 않은 치열에서 만약 치아를 위해 필요한 공간과 실제 사용가능한 공간에 3~4mm 이상 차이가 나면 심각한 문제로 여겨지게 된다고 하네요.  여기서 3~4mm 이상 차이가 날 경우에는 발치 등을 해야 한다는 의미인지요?  A:extraction, stripping and what not.

 

4. Distal shoe type의 space maintainer 를 사용할 수 없는 금기증으로 아급성 세균성 심내막염의 위험이 있거나 면역손상 환자의 경우 라고 나와있는데, 그 이유는 이 장치의 특성 상 치은 속으로 깊게 들어가므로 출혈이 잘 될 수 있고 출혈이 있을 경우에는 위와 같은 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인지요?  A:yes.

 

5. 구치부 반대교합 증례입니다.  하악의 변위로 인한 반대교합은 발견 즉시 치료해야 하는데 이를 교정하지 않을 경우 바람직하지 않은 연조직 성장 변화, 치성 보상, 유치와 영구치의 마모 등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Comment:옛날 영국 프랑스 교정과 선생님 몇 분이 기억을 스쳐 지나네요.  Moss, Petrovic 등등.  제 생각입니다만 두 분의 취지는 이게 아닐거에요.

여기서 ‘치성보상’이란 : 상악 절치는 순측 경사, 하악 절치는 설측 경사되는 것을 말하는지요?  A:yes.

‘유치와 영구치의 마모’가 일어나는 원인은 비정상적인 교합관계 때문인가요?  A:yes.

 

6. 술전 교정 1년 정도 -> 수술 후 회복기간 1달 정도 -> 술후 교정 6~9개월 정도, 총 2년 정도 걸리는 것이 맞는지요?   A:yes.

요즘엔 선수술부터 시행하기도 한다고 하는데, 그러면 총 기간이 6개월 정도 단축되는 것인가요?  A:no.  수술 시기만이 아니라 일정잡기 등 많은 요인에 의해 좌우됩니다.  수술 후 일정기간 검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제1대구치 상실로 인해 인접 치아의 경사를 바로잡기 위해 시행되는 구치 직립, 수직적 골결손을 수평적 골결손으로 수정하기 위한 완속 정출, 치경부 우식, 치경부 파절 등과 같이 ~~ 등등이 보조적 치료에 속하게 됩니다.  여기서 ‘수직적 골결손을 수평적 골결손으로 수정하기 위한 완속정출’ 을 하는 경우는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현재 임플란트를 하기에 골 상태가 나쁜 경우 치아를 교정적으로 정출시켜 치조골을 높인는 증례를 말하는지요?  A:yes.

결국 그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시행하는 경우인지요?  A:yes when extraction deem necessary.

 

8. 치아의 바른 배열의 실패란 무엇인가요?  과도한 치열의 확장이나 치열궁의 형태 변화 등은 재발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치아의 경사이동은 치체이동에 비해 치축의 변화 등 재발을 가져올 수 있다. 이 외의 원인 요소로 매복 제3대구치가 거론되고 있다.  여기서 ‘매복 제3대구치’를 원인 요소로 보는 것이 맞나요? 그럼 매복 제3대구치는 교정 전 발치하는 것이 좋나요?  A:no n no.  옛날에 제3대구치의 맹출력이란 표현이 있었는데 그 힘이 생각보다 미미하거나 검출이 안된다고 합니다.

 

9. 치료 결과의 안정과 재발 방지를 위해 부정교합을 약간 과도하게 교정해 준다고 합니다.  책에 따라서는 ‘2급 1류 부정교합의 경우 치료 전 과도한 수평 피개교합(overjet)을 거의 edge to edge까지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2급 2류 과개교합 환자의 상하악 전치도 과도하게 교정해 주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써 있군요.  실제로 이렇게 교정을 하는지요?  A:yes n no.  SWA bkt은 angulation, torque, in-out 등에 이미 개발자의 data에 따라 overtreatment가 programming 되어 있습니다.  성장기 II급 아동에서 edge to edge까지 하는 경우도 있고요.  그렇다고 과교정이 과도하게 진행 되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다만, 수술교정의 경우 충분한 과교정을 시행합니다.

 

10. 장거리로 이동된 치아는 재발 가능성이 적다고 하는데, 실제로 그런지요?  A:yes according to Reitan.

여기서 ‘장거리’란 어느 정도의 공간을 의미하는지요?   A:치아 이동량 5mm까지는 재귀량 10%로 비례합니다.  멀리 보내면 못돌아온다는 이야기는 항상 했는데 근거가 생각이 안나네요..

 

11. space regaining 할 수 있는 공간은 대개 어느 정도로 보는지요?  A:3mm.

space regaining을 하게 되면 치아 전체가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제1대구치는 치관 부위만 tipping되는 것인가요?  A:yes.

만약 그렇다면 추후 재발이 잘 일어나지는 않을까요?  A:yes, but space loss can be tipped status also.

 

12. 실제로 치아 회전의 재발을 막기 위해 상치조섬유를 절개해 주기도 하나요?  A:yes without evidence.

 

13.  교정 치료 여부에 관계 없이 하전치 총생이 나타나는 것은 하악골의 만기 성장이 원인인지요?  A:Bjork의 연구로 시작된 논의입니다.  성장 성숙기에 하악골이 더 오래 전방 성장해서 상하 전치의 과도한 교합 등에 의해 하전치 총생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하악골은 측방으로도 성장할테니 그 영향이 상쇄되지 않을까요?  제3대구치가 없거나 전치부 개방교합이 있는 사람도 하전치 총생이 나타나곤 합니다.  증령에 따른 하전치 총생의 발현에 포유류에 내재된 치아의 전방이동 경향은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파충류는 space opening c age가 관찰되잖아요.  하악골 형태가 바닥에 수직으로 서 있는 bent ribbon arch가 아니고 inclined and bent ribbon arch인 점도 생각해 볼 점입니다.  참조 바랍니다.

 

14. 국내에서 개발된 시스템이 있나요?  A:yes.  1994년 (주)대승과 연세대학교에서 K-smart bkt.을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Orapix에서 기공과정을 digital화 한 system을 개발 중이며 사용 가능합니다.  그 외 의사들이 개인적으로 출시한 장치가 몇 가지 있습니다.

 

15. Inclined plane은 치아 한두개 문제를 해결하는 장치인지요?


16. ‘치체이동(bodily movement)’에서 ‘회전중심이 무한대에 있다’고 나와있는데, 이 경우 회전을 안하는 것이니까 회전중심이 무한, 즉 한없이 먼곳에 있는 것, 결국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상태인거지? 그런데 이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혹시 좋은 아이디어 있을까?

 

17. Angle이 사용한 교정선은 yellow gold였나요?  Paladium이었나요?  A:Gold, paladium n irridium.

 

18. Angle vs Case.  A:born in 1850s.  known to be very good fighters.

 

19. ligature director n tucker: ligature wire end adjustment 에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20. cement guard: band cementation시 vaseline or cotton pellet 이용한 slot protection이 필요합니다.

 

21. 가철성 장치의 장착 시간을 알려 주세요.

A:inter-maxillary, intra-oral elastics : 21, 9, 7, 5 hrs/d 등 다양하게 처방할 수 있습니다.  elastics 효과의 retention을 위해 3hrs/d도 가능 합니다.

HP/HG 등도 12, 14 hrs/d 장착하며 수면시간이 포함 되요.

functional의 경우도 21, 9, hrs/d 등 다양하게 처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